EG 아이즈그린 이동통신 블로그

eyesgreen.egloos.com

포토로그



1.2 셀의 개념 - 2) 셀의 종류 이동통신

1.2 셀의 개념

2) 셀의 종류

이동통신에서 서비스 영역을 결정하기 위한 셀의 종류는 메가셀, 매크로셀, 마이크로셀, 피코셀로 나눌 수 있으며 셀의 개념은 그림 1과 같다.

메가셀은 인공위성 통신망을 이용한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광대역 서비스로서 셀 반경은 100-500 km 이내로서 영상, 데이터, 음성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다.

[그림 1] 이동통신에서의 셀의 종류

매크로셀은 서비스 반경이 35 km 이내로 이동통신 시스템에서 가입자 통화량이 적은 지역에서 커버리지 확장을 목적으로 주로 교외지역 및 준평활 지역에 사용되며, 셀 확장을 위한 기지국 및 중계기 시설 시 기지국 간 상호 주파수에 관계없이 도입이 가능하다. 교외지역의 경우 기지국 안테나와 이동국 안테나 간 직접 가시거리가 존재하는 경우가 거의 없고 회절, 산란 등을 통한 비가시거리의 전파전달 특성이 주를 이루고 있다.

마이크로셀 환경에서는 0.5-1 km 정도로서 이동국이 기지국 안테나를 볼 수 있는 가시거리가 전파의 주요 전송 경로가 된다. 따라서 마이크로 셀에서의 전파전달 특성은 매크로셀과는 특성이 다르며 가시거리 전파가 주요 경로가 되어 페이딩(fading) 현상이 발생하여 수신되는 신호는 여러 경로를 통한 다중특성 채널을 보인다.

피코셀은 반경 50 m 이내의 도심지 내에 건물 밀집지역 및 지하건물을 서비스하기 위하여 건물 내 광분산 시스템 또는 소형 중계기 등을 시설하여 서비스한다. 건물 내의 광분산 시스템 또는 소형 중계기 등을 시설하여 서비스한다. 건물 내의 광분산 시스템은 교환국으로부터 전송회선(E1)을 건물 내의 광분산 기지국(BTS: Base Transciver Station)까지 연결하여 건물 내에 광케이블 포설 및 안테나를 부착하여 인-빌딩(in-building) 서비스를 하는 방식이며, 소형 중계기는 지상신호를 수신하여 건물의 지하층(50-30평 정도)을 옴니 또는 패치 안테나를 사용하여 서비스한다.

이동통신에서 셀의 서비스 영역, 기지국 안테나 높이, 적용지역은 표 1과 같으며 통달거리 및 셀 영역 내에서 가입자 수용용량은 기지국 안테나의 위치, 안테나의 높이, 안테나 빔의 형태(전방향성, 지향성), 안테나 기울기(Tilt), 송신출력의 조정 등에 따라서 변화된다.

[표 1] 음성과 전자파의 특징

특히 마이크로셀의 경우 도심지는 안테나의 높이를 낮게 설치(건물 옥상 위 6m 이내)함으로써 주위의 빌딩에 의해 통달거리가 제한된다. 전파는 건물의 벽을 따라 전파되므로 건물에 의한 반사파가 많이 발생하며 건물의 벽 뒤쪽의 침투강도는 통상 -20db 정도의 감쇠가 발생한다. 또한 교차로를 횡단하는 큰 트럭이나 버스는 교차로에서의 전파를 10 db 정도 변화시켜 다른 셀의 간섭 신호를 방사한다.

이전글 | 다음글

핑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