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 아이즈그린 이동통신 블로그

eyesgreen.egloos.com

포토로그



1.2 셀의 개념 - 1) 셀의 모형 이동통신

1.2 셀의 개념

1) 셀의 모형

이동통신에서 사용되는 셀(cell)이란 기지국에서 전파를 발사하여 통화가 가능한 영역을 말하면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지국에 대한 모든 위치에서 측정한 결과를 도면으로 표시하여 기지국 시설의 신설, 추가 등을 위하여 활용된다.

[그림1] 셀의 모형

기지국을 중심으로 셀의 반경이 같다고 가정하였을 때 셀은 위의 그림과 같이 가상적 모형인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등 다각형 등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기지국과 기지국 사이에 서로 겹치거나 또는 겹치는 공간 없이 평면을 커버할 수 있다. 각 셀은 기지국이 위치한 중심에서 예상되는 서비스 지역으로 표현된다.

[그림2] 육각형 셀의 면적

이동통신 시스템에서는 한 개  이상의 셀 사이트(site)를 가져야 되고 그 셀들 간이 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만 된다. 셀의 모형 중에서 정육각형이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개념적으로 아주 적합하며 셀의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육각형 셀은 이동통신 셀 계획(Cell Planning)에서 인접 기지국 간의 채널 간섭 및 셀 확장 주파수 간섭의 최소화를 위한 도구의 기본으로 사용되고 있다. 육각형 셀의 영역은 그림 2의 (1)과 같이 육체면의 한 변의 길이(R)을 두 개 곱한 것과 같다. 이동통신에서의 서비스 커버리지 반경(R0)은 (2)와 같이 5 km 정도의 반경을 가지며, 도심지역은 통화량을 감안하여 0.5-1km 정도의 반경을 가지는 것이 통화품질 확보에 유리하다. 또한 통화량을 감안한 기지국 서비스 커버리지 면적(A0)은 2.598 R0XR0 로 계산하여 통화권 영역을 계산할 수 있다.


핑백